김영삼 산업혁신국장이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마산로봇랜드와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경남도) ⓒ천지일보 2020.2.11
김영삼 산업혁신국장이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마산로봇랜드와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경남도) ⓒ천지일보 2020.2.11

경남도·창원시·재단, 중단없는 마산로봇랜드 추진 위해 총력
現 운영사 임시 비상 운영, 공모 절차 통해 제3 운영사 선정
올해 27억 5000만 원 투입, 테마파크 내 로봇콘텐츠 개발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마산로봇랜드(민간사업자)가 경남마산로봇랜드 테마파크 운영중단·운영권 이전을 7일 통보해옴에 따라 경남도, 창원시, 경남로봇랜드재단은 중단없는 테마파크 운영을 위해 비상 운영을 추진한다.

민간사업자는 지난해 10월 23일 재단이 민간사업자에 펜션 부지 매각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실시협약 해지를 통보하고 추가로 테마파크 운영 중단을 통보했다.

이에 따라 로봇랜드 사업 정상화를 위해 실시협약 해지에 대한 공방은 자제하고 중단없는 테마파크 운영을 위한 임시운영 협상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당사자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테마파크 임시운영에 대한 협상은 결렬됐다.

경남도, 창원시, 재단은 10일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하고 테마파크의 비상 운영계획과 로봇랜드 정상화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현 운영사인 서울랜드 서비스가 일정 기간 임시운영하고, 공모 절차를 거쳐 제3의 운영사를 선정해 위탁·운영하기로 했다. 현 운영사의 임시운영과 제3의 운영사의 운영에 따른 운영비는 재단이 우선 지급하고 향후 소송 등을 통해 민간사업자에게 청구하게 된다.

테마파크 이용료 다변화를 위한 입장권과 인기 시설 이용료 분리 방안도 검토 중이다.

올해 27억 5000만원을 투입해 테마파크 내 공공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하고 재미와 체험중심의 로봇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테마파크 운영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현행 재단 원장 직속의 ‘운영위원회’를 이사장 직속으로 격상하고 민간전문가들로 구성해 테마파크 운영과 관련된 모든 사안을 심의·자문한다.

경남도와 창원시 공무원을 각각 재단에 파견해 테마파크 비상 운영 등에 대한 재단의 업무량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방침이다.

김영삼 산업혁신국장은 “로봇랜드 테마파크는 어떤 상황에서도 차질없이 연중무휴 운영되도록 하고 로봇랜드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로봇랜드 사업에 대해 도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향후 수시로 로봇랜드 사업 진행 상황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경남도청에서 김경수 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정창선 로봇랜드재단원장, 회계·법률 분야의 민간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