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중국발 ‘재스민 혁명’을 표방한 제2차 집회가 중국 공안당국의 원천봉쇄로 사실상 무산됐다.

27일 베이징, 상하이 등 전국 27개 대도시에서 예고됐던 중국의 ‘재스민 집회’는 당국이 대규모 경찰력을 배치하고 인권운동가 등을 체포하고 가택연금 및 격리 조치에 나서면서 모두 무위에 그쳤다.

이날 중국 공안당국은 중국 전역의 집회예정지에 공안과 무장경찰 수만 명을 배치시켰다.

베이징에서는 지난 20일의 1차 집회 예정지와 인접한 왕푸징(王府井) 거리 KFC 매장 앞에 이날 오전부터 정·사복 차림의 공안 병력이 깔려 집회 개최를 사전에 차단했다.

광저우(廣州), 톈진(天津) 등 여타 도시에서도 정부의 강력한 대응 탓에 집회와 시위가 무산됐다.

중국 공안은 2차 집회를 차단하기 위해 전날인 26일 베이징 주재 한국 특파원들을 포함해 외신기자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중국법규 준수를 요구하는 등 언론 단속에 나서기도 했다.

중국 공안은 심지어 카메라 등으로 거리상황을 스케치하던 취재진 수십 명을 연행해 조사를 거친 후 풀어주기도 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살수차와 대형 트럭 등도 왕푸징 거리에 대거 배치한 모습도 목격됐다.

이날 중국 내 27개 도시에서의 동시다발적인 집회 개최를 예고했던 사이트인 보쉰도 인터넷 공격으로 운영이 불가능한 지경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원자바오 총리는 이날 정부 웹사이트인 인민망과 신화망을 통해 ‘인민과의 대화’ 가졌다.

원 총리는 “보다 공정한 소득 재분배와 인플레이션 억제, 부정부패 척결과 사회문제 해소 등에 역점을 두겠다”며 “일반 인민에게 혜택을 주는 경제정책 변화를 추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