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출처: 소방청 홈페이지)
소방청. (출처: 소방청 홈페이지)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소방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우려로 전국에서 실시하던 화재안전정보조사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거나 중단하도록 했다.

9일 소방청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공문을 전국 시·도 소방본부에 보냈다고 밝혔다.

화재안전정보조사는 올해 1월 1일부터 시작해 내년 말까지 전국 건축물 165만여동을 대상으로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시행된다.

앞서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실시한 화재안전특별조사 주요 건축물 55만 7000여동에서 제외된 건물 중 사람이 다수 이용하거나 화재위험이 높은 건물을 추려 하는 조사다. 이 조사과정에서 발견되는 비상구 폐쇄 조사 등 위법사항에 대한 행정조치도 함께 실시된다.

소방청은 조사 방식이 담당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에 관계자와 접촉해야 하는 만큼 신종코로나 확산에 우려를 줄 수 있다고 판단해 되도록 조사를 중단하거나 시·도 본부별 상황에 따라 시행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한 관할 소방관서에서 다중이용업소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소방안전교육도 유예했다.

소방안전교육은 다중이용업소의 업주와 종업원이라면 영업허가를 받기 전 의무적으로 관할 소방서에서 교육을 받고, 2년에 한 번씩 추가로 받아야 한다.

그러나 특성상 한 공간에 10~100여명 이상이 교육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신종코로나 확산 우려를 높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소방청은 지난 5일 시·도 본부에 업소 측 신청 없이도 집합교육을 유예하고 사이버교육을 이수하도록 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소방안전체험관을 비롯해 전국 9곳에서 운영 중인 체험관도 16일까지 운영을 중단한다.

소방청은 “전염병과 관련해 소방안전교육을 중단하는 것은 전례가 없던 일”이라며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확산 위험을 최대한 차단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