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홍사 반도건설 회장. (출처: 연합뉴스)
권홍사 반도건설 회장. (출처: 연합뉴스)

지분 6.28%서 8.28%로 UP

지분 보유, 경영참여로 변경

주총서 캐스팅보트 역할 주목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반도건설이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의 지분을 확대하면서 한진그룹 경영에 참여하겠다고 선언했다.

조원태 회장 3남매 간 경영권 갈등이 불거진 상황이어서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반도건설이 누구의 편에 설지 주목된다.

1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반도건설은 대호개발 등 3개 계열사가 지난해 12월 말 기준 한진칼 보유 지분을 기존 6.28%에서 8.28%까지 확대했다고 공시했다. 대호개발, 한영개발, 반도개발은 모두 반도건설 기업집단에 속한다.

반도건설은 이와 함께 지분매입 목적을 기존 단순투자에서 경영참여로 바꾼다고 공시했다. 자본시장법상 경영참여 활동은 이사 추천, 배당 요구, 기타 회사 합병 관련 사항 등 범위가 매우 포괄적이다.

반도건설이 보유한 8.28% 지분은 행동주의 사모펀드인 KCGI(17.29%), 대한항공과 전략적 제휴관계인 델타항공(10.0%)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또 조원태 회장(6.52%),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6.49%), 조현민 한진칼 전무(6.47%),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5.31%) 등 총수 일가의 개인 지분보다 많다.

한진칼에 대한 총수 일가의 지분은 재단 등 특수관계인까지 합해 28.94%다. 이에 따라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반도건설이 어느 쪽 편에 서느냐에 따라 조원태 회장의 연임 여부가 결정된다.

3월 주총에서 조 회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세력이 강해지면 연임이 불가능 할 수도 있다. KCGI, 델타항공, 반도건설 등 캐스팅보트를 쥔 주주가 많아 이번 주주총회에서 이들의 영향력이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반도건설 경영 참여 선언으로 경영권 분쟁의 구도가 한진 총수일가 대 외부세력으로 전환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반도건설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시공능력평가 13위의 중견 건설사다.

‘반도 유보라’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통해 주택전문업체로 성장했으며 수도권 공공택지를 중심으로 전국에 약 7만여 가구를 공급했다. 반도건설은 지난해 10월 8일 계열사 반도개발과 대호개발, 한영개발을 통해 한진칼 지분 5.06%를 확보하며 한진가와 KCGI의 지분 경쟁 구도에 처음 등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