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캐논 카메라(EOS)를 사면 딸려오는 CD 중에 ‘Digital Photo Professional(DPP)’이라는 소프트웨어가 있다. 보통은 JPEG 파일과 포토샵에 익숙해서 RAW 파일을 다루는 이 소프트웨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RAW 파일 자체가 생소한 데다, DPP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사용법도 어지간해서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시점에 DPP만을 전문적으로 다룬 이 책의 발행은 반가울 수밖에 없다. 이 책은 DPP의 기능을 전체적으로 쉽게 파악하고 고급 테크닉까지 익힐 수 있도록 돕는 해설서이다.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이미지 수정 요령 20가지 및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등 EOS의 고화질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제공한다.

책은 Q&A 구성으로 돼 있다. 가령 “하이라이트 부분만 밝기를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나요?”라는 물음에 “DPP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플러스 방향으로 조정하면 됩니다. [-5]~[+5] 사이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라는 답변을 달아 놓는 식이다.

어두운 실내 사진의 경우 노이즈가 문제가 되는데, 이와 관련해선 색 노이즈를 메인으로 사용해 처리하는 방법을 귀띔한다. DPP의 [Noise reduction]에서 휘도 노이즈와 색 노이즈의 완하를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데,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는 색 노이즈 경감을 메인으로, 휘도 노이즈를 서브로 사용하면 된다.

포토샵에도 있는 기능이지만, DPP에서는 먼지나 불필요한 부분을 자동・수동으로 지울 수도 있다. 자동으로 먼지를 삭제하려면 [Tools] → [Start Stamp tool]을 선택한 후 [Apply Dust Delete Data] 버튼을 클릭한다. 수동의 경우엔 먼지 부분을 [100% View]로 확대한 후 하얀 먼지는 [Repair(Light)] 검은 먼지는 [Repair(Dark)]를 사용하면 된다.

이외에도 이 책은 ‘톤 커브 조정’ ‘밝기 조정’ ‘콘트라스트 조정’ ‘색상 보정’ ‘채도 조정’ ‘샤프니스 주기’ ‘자동 밝기 최적화’ ‘노이즈 억제’ ‘렌즈 주변 조도 설정’ ‘렌즈 왜곡 보정’ ‘렌즈 수차 보정’ ‘효율적인 이미지 관리법’ 등을 담고 있다.

정원그라피아 펴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