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국조.5개 특위 구성' 놓고 이견

(서울=연합뉴스) 2월 임시국회 정상화가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4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가졌으나 ▲구제역 국정조사 ▲국회 민생특위 등 5개 특위 구성 ▲친수구역특별법을 포함한 5개 법안의 수정.폐기 등 쟁점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박 원내대표는 "구제역의 심각성이 하루가 다르게 드러나고 있어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김 원내대표는 "구제역이 진정된 게 아니고 환경오염 등 2차 피해대책이 마련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다음에 하자"며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국회 민생특위를 비롯해 남북관계.국민연금.공항주변 민원해소대책.정치개혁특위 등 5개 특위의 경우 민주당의 구성 요구를 한나라당이 원칙적으로 수용했으나 구성 방안을 놓고 의견이 갈렸다.

민주당은 위원장을 제외한 24명의 특위위원을 여야 동수로 할 것을 제안했으나 한나라당은 의석수에 따라 한나라당 14명, 민주당 7명, 기타 교섭단체 3명으로 하자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회동 뒤 기자간담회에서 "한나라당은 171석이고 민주당은 86석인만큼 특위도 교섭단체 비율대로 2대1로 해야 한다"고 밝혔으나 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한나라당이 어제는 민생특위를 3대2대1로 여야 동수로 하겠다고 했으나 오늘은 바뀌었다"고 비판했다.

5개 특위위원장의 경우 한나라당 3명, 민주당 2명으로 의견이 좁혀졌으나, 민주당은 민생.남북관계.정치개혁특위 위원장 중 하나를 자당에 배분할 것을 요구했으나 한나라당은 공항민원해소대책.국민연금특위 위원장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친수구역특별법, 서울대법인화법 등 지난해 연말 예산안과 함께 강행 처리된 5개 법안의 원상 복구를 요구하면서 이들 법안의 개정.폐기안을 해당 상임위에 상정시킬 것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민주당의 반대로 상정되지 못한 다른 법안도 함께 상정해야 한다고 맞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