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가운데)이 동구청과 수소발전소건립반대 비상대책위(비대위),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와 함께 18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 해결을 위한 민·관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18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가운데)이 동구청과 수소발전소건립반대 비상대책위(비대위),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와 함께 18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 해결을 위한 민·관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18 

동구 수소발전소 민·관 합의

민관 안전·환경위원회 구성

3년간 동구 교육발전 기금 300억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수소발전소) 건립 사업이 10개월간의 갈등 끝에 정상궤도를 찾게 됐다.

인천시는 동구청과 수소발전소건립반대 비상대책위(비대위),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와 함께 18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 해결을 위한 민·관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수소발전소 갈등 해결을 위해 대타협에 응해 준 동구 주민들께 감사한다”며 “동구주민들이 우려하는 안전·환경에 관련된 부분만큼은 합의된 내용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고, 주민들과 더 많이 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합의는 사업자가 수소발전소의 안전성, 환경성을 보장함과 동시에 당초 약속한 주민지원사업을 펼칠것과 비대위는 그동안의 사업반대 활동을 중단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했다.

또 사업자는 발전용량 증설 및 수소충전설비를 추진하지 않기로 했으며, 주변에 방음벽을 설치하는 등 주민 요구를 설계에 반영키로 했다.

아울러 인천시와 동구청 인천연료전지㈜, 주민이 참여하는 15인 이내의 ‘민관 안전·환경 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

사업자는 동구 주민을 위해 ‘인천지역발전기금’ 10억 40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 중 수소발전소 준공 직후 2억원을 지원하고, 준공 후 3년간 매년 2억 8000만원씩 지원한다.

이와 함께 주민펀드 대신 수소발전소가 가동되는 해부터 3년 동안 약 300억원을 동구 교육발전 기금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같은 약속과 지원방안을 받아들이기로 한 김종호 비대위 대표는 “발전소 추진 관련 주민 모르게 시작했다는 점에 대해 주민들의 불만과 고민이 컸다”며 “합의에 응한 것은 안전·환경 감시 관련 주민참여에 의미를 뒀다. 주민 투표 및 주민총회 집회 등 지난 10개월의 과정이 헛되지 않도록 주민수용성을 지켜낼 수 있는 좋은 설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사업은 지난 2017년 6월, 두산건설의 민간투자사업제안으로 인천광역시․동구청․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두산건설․인천종합에너지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시작으로, 같은 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를 득했다.

한수원(60%)과 두산건설(20%), 삼천리(20%) 등이 출자한 인천연료전지는 인천 동구 송림동 8-344 일원에 39.6MW급 수소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2018년 12월 건축허가를 받았으나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공사 진행 못하다가 지난달 15일 재개했다.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대표는 “안전하고 개끗한 시설을 만들어 주민에게 돌려 드리겠다. 동구지역기업으로써 동구지역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의 다하겠다”며 감사의 말씀을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