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용집 의원(민주, 남구1). (제공: 광주시의회) ⓒ천지일보 2019.11.15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용집 의원(민주, 남구1). (제공: 광주시의회) ⓒ천지일보 2019.11.15

“일반인은 극소수에 불과 제도의 취지 살리지 못하고 있어”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정에 공로가 많은 내·외국인에게 수여하는 명예시민 선정과 운영이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용집 의원(민주, 남구1)이 지난 14일 혁신정책관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같은 내용과 관련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 언급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광주시정의 각 분야에서 시의 위상을 높이고 시정발전에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명예시민·명예시장 제도가 광주소재 주요 기관장 등 사회특정계층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일반인은 극소수에 불과해 제도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발굴 노력과 개선책 마련을 요구했다.

지난 2010년 이후 명예시민에 선정된 사람은 47명으로 외국인 9명, 내국인 38명이다.

내국인 38명 중 34명이 지방법원장, 고등법원장, 지검장, 한전사장, 국회의원 등 기관장급 인물이며 일반인은 고은(시인), 최환(5.18특별수사본부장), 신찬훈(전자부품연구원 광주지역본부장), 류종수(UN재단 상임고문) 등 4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명예시민으로 선정되면 명예시민증 발급과 시민의 날 행사 초청 및 축전 발송 등 예우와 혜택이 주어지지만 선정이후 광주에 초청한 경우는 고(故) 힌츠페터(외신기자) 추모행사시 유가족 초청과, 조환익(한전 사장) 특별강연회 등 2건에 불과해 사후관리와 예우가 형식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명예시민 중 국제적,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인물이 있어 선정 취소가 필요하고 명예시민 선정 절차에 있어서도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추천받고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위원을 포함한 별도의 선정위원회구성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일반 국민들 중에서 광주발전과 광주정신 홍보에 기여하신 많은 분들이 있는데 이들을 명예시민으로 선정하고 인적 네트워크로 삼아야 한다”거 주장했다.

이어 “명예시민은 민주인권평화도시 광주의 상징으로 사후관리 및 예우를 강화해 이 분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