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각한 표정의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 사진은 김 총재가 지난달 17일 오전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한국은행과 국제결제은행(BIS)이 공동 주최해 열린 거시건전성 규제 및 정책 콘퍼런스에서 신현송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의 기조연설을 듣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달 11일 기준금리 결정, 동결 전망에 힘 실려

[천지일보=김두나 기자] 농축산물을 중심으로 소비자 물가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오는 11일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달 기준금리를 연 2.5%에서 2.75%로 0.25%p 전격 인상한 금통위가 두 달 연속으로 기준금리 인상 카드를 꺼낼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물가 안정이 주된 목표인 한국은행의 이번 기준금리 결정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인플레 압력은 이미 손을 댈 수 없을 만큼 커져 금리 인상을 부추기는데 가계부채상환 부담이 인상 카드의 발목을 잡고 있어 이도저도 못하는 모양새다.

1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오르며 한은의 물가안정 목표치(3.0±1.0%) 상단을 이미 뛰어넘었다. 이에 따라 한은은 물가 상승 압력이 예상보다 큰 것으로 판단, 전망치를 상향 조정할 방침이다. 한은의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상반기 3.7%, 하반기 3.3% 등 연간 3.5%이다.

최근의 물가 상승세는 정부의 물가안정 대책에도 농축산물과 국제유가에서 가공식품, 외식서비스 가격 등 각종 서비스 가격으로 전이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게다가 이집트 민주화 시위로 국제유가가 뛰는 등 국제원자재개발 물가 경고음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두 달 연속 금리인상이 단행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금융전문가들은 금리 동결 쪽에 표를 던졌다. 물가가 위협적이긴 하지만 두 달 연속 인상에 대한 부담과 금리 인상에 따른 시장금리 인상으로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부채상환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는 판단이다.

전효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지난 1월에 인상했기 때문에 연달아 인상하는 건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동결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그는 “물가 상승 압력으로 인상 가능성도 있지만 이달에는 강한 멘트로 물가에 대한 우려를 시장에 인식시키고 추가적으로 다음 달에 인상하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임희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도 가계대출 비중이 큰 상황에서 연달은 금리 인상은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임 연구위원은 “물가 상승 문제가 워낙 큰 상황이라서 현재 시장 분위기는 인상 쪽으로 기울어졌지만 금리를 올리면 가계대출상환 부담이 커진다”면서 “이달에 동결하더라도 금리 인상 가능성은 열어둬 시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한은이 이미 금리 인상시기를 놓쳤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익명을 요구한 금융권 관계자는 “금리 인상을 선제적으로 했어야 했는데 현재 한은은 여러 문제가 꼬여있어 움직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인플레 압력 때문에 금리를 올려야 하는 동시에 가계부채 문제가 걸려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물가가 상당히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정도 금리 인상 불가피성은 시장에 피력해야 한다”며 “누군가는 경제안정을 지켜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리를 올리든 동결하든 한은에서 결정할 문제지만 시장이 스스로 금리를 못 올릴 것이라고 단정해 대출을 늘리는 등의 위험한 발상을 막기 위해선 시장에 금리 인상 가능성을 인식시켜야 한다는 얘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