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先영수회담.대통령사과' 요구
심야 긴급 최고위원회의서

(서울=연합뉴스) 민주당은 6일 여야 영수회담에서 새해 예산안 파동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 등 입장표명이 있어야 2월 임시국회에 응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정했다.

민주당이 등원을 위한 선행 조건으로 `영수회담 및 대통령 입장표명'을 제시하고 나섬에 따라 박희태 국회의장 사과를 전제로 오는 14일 임시국회를 열기로 한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는 사실상 백지화됐다.

민주당은 이날 밤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심야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정상화 문제와 관련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이춘석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변인은 "영수회담을 놓고 청와대와 한나라당에서 전혀 다른 얘기가 나오고 있어 우선 여권 내 입장 조율이 이뤄져야 한다"며 "등원 여부는 당청간에 통일된 입장이 나오는 것을 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지원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손 대표는 12.8 예산 날치기에 대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하면서 유감표명을 해주면 국회에 들어갈 수 있다는 입장"이라며 "선(先) 영수회담, 후(後) 국회로, 영수회담을 하면 국회는 예정대로 14일 개원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앞서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오찬 회동 후 기자회견을 갖고 14일 임시국회를 개회하고 영수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의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하지만 청와대가 임시국회 전 영수회담 개최에 난색을 표시하고, 이에 손학규 대표가 어떤 형식으로든 이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전제돼야 국회 정상화에 응할 수 있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 혼선이 빚어졌다.

손 대표 측 인사는 "청와대는 임시국회 전에 영수회담을 할 생각이 없는 데도 김무성 원내대표가 `빠른 시일 내에 한다'는 식의 얘기를 했고, 이것을 박 원내대표가 `이번주 영수회담 개최'로 이해하면서 혼선이 생긴 것"이라며 "청와대가 진정성 있는 영수회담을 하지 않겠다면 여야 원내대표 합의는 없던 일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