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중소기업중앙회)

중기중앙회 ‘중소제조업 4차산업혁명 대응조사’ 결과 발표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중소기업 10곳 중 9곳은 정부의 4차 산업혁명 대비 노력이 ‘미흡’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4일 ‘중소제조업 4차 산업혁명 대응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응답 기업 50.6%는 4차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전환 등이 기회이자 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정부가 4차산업혁명에 대비해 ‘잘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12.7%에 불과해 대부분 부정적 견해를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 정책의 문제점으로는 ‘중소기업의 현실을 고려한 정책 부재’가 72.0%로 1위를 차지했다.

‘선진국과의 기술격차 해소 전략 부재(14.3%)’ ‘모호한 정책 목표(13.7%)’ ‘부처·기관 간 협력체계 미비(12.7%)’ 등이 뒤를 이었다.

제조 현장 대응 실태에 대해 응답 기업 4곳 중 1곳은 4차산업혁명의 의미와 관련 기술만 알고 있는 대응 1단계라고 답했다.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주요 기술을 도입했다는 기업은 전체의 16%에 그쳤다.

중소기업이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어려운 이유를 묻자 응답 기업 중 28.7%는 ‘전문인력 부족’을 꼽았다. 이밖에도 ‘투자 대비 효과 불확실’이 28.3%, ‘투자자금 부족’이 27.7%, ‘교육 부족’이 19.3%였다. 정부가 중소기업의 4차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추진해야 할 과제로는 ‘중소기업 맞춤형 컨설팅 지원’이 53.7%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투자·연구자금 관련 세제 혜택 지원(36.3%)’ ‘인재양성 및 근로자 재교육 지원(26.7%)’ ‘신기술과 시스템, 설비 지원 확대(18.7%)’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 및 고도화 지원(14.0%)’ 등의 답이 뒤를 이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점 추진 중인 제조데이터센터 설립을 통한 클라우드·빅데이터 기술 도입과 관련해 응답 기업 54.2%가 ‘효율성 증대’를 가장 기대되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정욱조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정부가 4차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중소기업 현장의 인식과 대응 수준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