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현지시간) 방패를 들고 방독면을 쓴 홍콩 경찰들이 시위대가 던진 화염병 사이를 지나가고 있다.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AP통신 등은 홍콩의 중심가 센트럴이 '전쟁터'가 됐다고 보도했다. (출처: 뉴시스)
2일(현지시간) 방패를 들고 방독면을 쓴 홍콩 경찰들이 시위대가 던진 화염병 사이를 지나가고 있다.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AP통신 등은 홍콩의 중심가 센트럴이 '전쟁터'가 됐다고 보도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이 홍콩에 대한 통제권 강화 방침을 발표한 후 처음 맞은 주말 홍콩 도심 곳곳에서 시위가 발생한 가운데 시위대와 경찰과의 충돌이 극심해 부상자가 속출했다.

3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홍콩 경찰은 2일의 시위와 관련해 불법 시위 등 혐의로 200명 이상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54명은 시위 중 부상을 당해 병원으로 옮겨졌다.

22주째 이어진 주말 시위에 참여한 홍콩 시민 일부는 경찰에 화염병과 벽돌 등을 던졌고 경찰은 이들을 물대포와 최루탄을 동원해 진압했다.

이번 시위에서 일부 강경 시위대는 베스트마트360, 스타벅스 등 중국 기업이나 친중국 성향의 기업으로 간주하는 상업 시설들을 공격했으며 특히 관영 언론 매체인 신화통신 건물을 급습해 시설들을 부수기도 했다.

한편 중국 최고 지도부 일원인 한정 정치국 상무위원과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6월 홍콩 시위 시작 이후 첫 회동을 오는 6일 가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