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소리 방송 전해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미국에 2009년 중단된 식량지원 사업의 재개를 요청하면서 미국 정부의 분배 감시 요구를 받아들일 용의가 있음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일 전했다.

워싱턴의 외교 소식통은 이 방송에 "북한 당국이 2009년 분배 감시 문제로 중단됐던 나머지 식량 33만t의 지원을 재개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이 문제에 대한 미국의 요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말했다.

미.북 관계에 정통하다는 이 소식통은 이어 "북한은 미국이 만족할 정도로 모니터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자세한 사항은 협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미국에 대한 북한의 식량지원 요청은 이미 수개월 전부터 있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2008년 5월 50만t 규모의 대북 식량지원 계획을 발표하고 '머시코' 등 미국의 4개 비정부기구를 통해 모두 16만9천여t을 북한에 전달했으나, 한국어를 할 줄 아는 분배 감시요원의 추가 배치 문제를 놓고 북측과 이견을 빚어 2009년 9월 지원사업을 전면 중단했다고 VOA는 설명했다.

한편 제임스 스타인버그 미 국무부 부장관은 지난달 26일 한국을 방문해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면담할 당시 '북한으로부터 식량지원 재개를 요청받았다'며 이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문의했다고 우리 정부 소식통이 지난달 28일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