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21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진주시 수도검침원들이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에 정규직 전환과 업무재해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1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21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진주시 수도검침원들이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에 정규직 전환과 업무재해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1

“30명 전부 여성 현장노동자”

市, 고용부 권고사항 검토 중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진주시 수도검침원들이 21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에 정규직 전환과 업무재해 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수도검침원은 현장 곳곳을 다니며 민원인 집을 일일이 방문하는 위험이 도사리는 일을 하고 있다”며 “현장노동자임에도 개인사업자인 것 마냥 왜곡돼, 4대 보험은커녕 산재보험조차 적용받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지금도 몇명은 일을 하다 다쳐 병원에 입원하거나 깁스를 하고 있지만, 모두 개인 보험에만 의존하고 있다”며 “진주시는 사업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에 따르면 진주시에는 수도검침을 하는 30명의 여성노동자들이 있다. 수도검침은 원래 정규직 시 공무원들이 하던 업무였지만, 지난 2003년 8월부터 개인에게 위탁하는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현재 이 업무는 전부 여성노동자들에게 개인 위탁돼 있다.

최선윤 민주노총 서부경남지부장은 “지난 7월 고용노동부는 수도검침원들의 고용형태가 위탁이 아닌 실제 용역형태라고 판단했다”며 “지자체별 1단계 정규직 전환절차에 따라 조치하라고 권고했지만, 진주시는 지난달 17일 노·사 전문가협의회에서 수도검침원을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들은 수도검침원에 대해 ▲정규직 전환 ▲업무상 재해 보상 ▲과거 경력근무자들 퇴직 보장 등을 진주시에 요구했다.

이에 진주시 행정과 관계자는 “고용부 권고를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정규직 전환에 대해 정해진 것은 없다”며 “현재 전국 지자체 중 전환한 곳은 창원 등 거의 없는 상태다. 정규직 전환 시 문제점·해결방안, 비전환 시의 방안, 각 지자체별 상황 등 정확한 분석을 통해 결정할 방침”이라고 답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