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시간) 에콰도르 수도 키토에서 수천 명의 원주민이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반정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8일(현지시간) 에콰도르 수도 키토에서 수천 명의 원주민이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반정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에콰도르에 열흘 넘게 격렬한 반(反)정부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와 시위대가 사태 해결을 위해 13일(현지시간) 대화를 시작했다.

이날 수도인 키토를 비롯한 에콰도르 곳곳에서는 반정부 시위가 11일 연속 이어졌다.

정부의 긴축정책에 반발한 저소득층 원주민들이 주도한 이번 반정부시위는 레닌 모레노 에콰도르 대통령의 유류 보조금 폐지로 촉발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번 시위로 지금껏 7명이 숨졌고 1340명이 다쳤으며 1152명이 체포됐다고 에콰도르 옴부즈맨 사무국이 밝혔다.

에콰도르 내무부는 이날도 시위대 일부 세력이 정부 건물에 불을 질렀으며 군 차량에도 불이 붙었다고 밝혔다.

외신을 통해 보여진 키토는 열흘 넘게 계속된 시위로 도로 등이 공습이라도 맞은 듯 처참하게 파괴됐고 곳곳에 불과 연기가 자욱하는 등 전쟁터를 방불케 했다.

시위대는 헬멧과 마스크 등을 쓰고 돌과 화염병 등을 던지며 경찰과 충돌을 빚었다.

정부와 에콰도르토착인연맹(CONAIE)은 이날 사태 해결을 위한 대화를 시작했다.

모레노 대통령은 긴축 경제정책 중 일부를 양보할 의사가 있다고 협상 전 밝혔으나 시위를 촉발한 유류 보조금 폐지 결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CONAIE는 대화 직전 모레노 정부가 유류 보조금을 부활하지 않으면 시위는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해 양측이 합의점에 도달할 수 있을지는 확실치 않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