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유엔총회 연설… “대북제재 결의안 철회 조건 고려 필요”

[천지일보=이솜 기자]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7일(현지시간) “정치적 해결의 기회를 다시 놓쳐서는 안 된다”며 조속한 북미대화를 촉구했다.

왕 국무위원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에서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해법은 병행적으로 비핵화를 진전시키고, 모든 당사국의 우려를 수용하고 점진적으로 신뢰를 구축하는 평화 메커니즘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대화를 촉진할 준비가 돼 있음을 보여줬다”면서 “미국이 중간 과정에서 북한을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대북 제재와 관련해서는 “한반도의 새로운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대북 제재 결의안의 철회 조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을 구체적으로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미·중 무역전쟁을 촉발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왕 국무위원은 “전 세계의 미래가 위태롭다”면서 “일방주의와 보호주의가 국제질서에 중대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글로벌 산업과 공급망을 뒤흔드는 관세와 무역분쟁은 다자간 무역체계와 글로벌 경제, 무역질서를 훼손하고 있다”면서 “세계 대공황의 교훈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전 세계를 침체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중국은 5천년 문명의 14억 인구와 광활한 영토를 가진 국가”라며 “중국은 위협과 압력에 겁먹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또한 왕 국무위원은 미국이 최근 러시아와의 중거리핵전력(INF) 조약에서 탈퇴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중거리 핵미사일을 배치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