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大阪)시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郎) 시장이 오사카만 방출에 협력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출처: 뉴시스)

오사카(大阪)시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郎) 시장이 오사카만 방출에 협력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사고가 난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일본 정부의 전 환경담당 각료가 발언 후 쏟아진 국제사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같은 주장을 펼쳤다.

19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전 환경상은 전날 밤 인터넷 방송인 ‘아메바TV’에 출연해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대해 “밖에 방출해 희석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염수 처분 방법을 논의하는 정부의 소위원회가 13차례나 열렸지만 결국 아무런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하라다 전 환경상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해 “(바다에) 방류해 희석하는 것 말고 방법이 없다”며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장도 안전성, 과학적으로 보면 괜찮다고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011년 대지진의 영향으로 수소폭발 사고가 난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오염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처리되지 못한 채 원전 부지의 물탱크에 보관돼 있다. 일본 정부는 정화시설에서 오염수를 정화했다며 처리수로 부르고 있지만,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라이튬)는 여전히 남아 있다고 국제사회는 주목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와 관련, 마쓰이 이치로 오사카 시장이 오사카 항만을 통한 방류를 허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17일(현지시간)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마쓰이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에서 “정부가 과학적 근거를 보여 해양 방출 결단을 내려야한다”면서 “인체 등에 영향이 없고 환경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국가의 확인을 전제로 오사카에서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출하는 것에 협조할 생각이 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방사능 기준치 이하라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 해양으로 방출해야 한다. 정부 환경상이 정중히 설명하고 이를 결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후쿠시마 원전)에는 매일 방사능 오염수가 쌓인다. 원자로 내 핵연료봉을 식히고 난 냉각수다. 고농도 방사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흔히들 ‘방사능 오염수’라고 부른다.

도쿄전력 자료에 따르면 이런 방사능 오염수가 일주일에 약 2000~4000톤가량 만들어져 후쿠시마 원전(1~4호기)에 약 111만 톤(2018년 12월 31일 기준)이 보관돼 있다.

최근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논란이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후쿠시마 원전 내 방사능 오염수 처리 문제가 거론될 때마다 “아직 계획된 바가 없다”라고 주장해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