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지난해 e-모빌리티산업의 중심도시를 선포하며 성황을 이뤘던 e-모빌리티 엑스포 산업전시회를 오는 26일 영광에서 또다시 개막한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e-모빌리티 엑스포에서 김영록 도지사가 초소형전기차를 시승하고 있는 모습. (제공: 전라남도청) ⓒ천지일보 2019.9.19
전라남도가 지난해 e-모빌리티산업의 중심도시를 선포하며 성황을 이뤘던 e-모빌리티 엑스포 산업전시회를 오는 26일 영광에서 또다시 개막한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e-모빌리티 엑스포에서 김영록 도지사가 초소형전기차를 시승하고 있는 모습. (제공: 전라남도청) ⓒ천지일보 2019.9.19

미래기술 융합한 생활 속 e-모빌리티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전라남도가 지난해 e-모빌리티산업의 중심도시를 선포하며 성황을 이뤘던 e-모빌리티 엑스포 산업전시회를 오는 26일 영광에서 또다시 개막한다.

19일 전남도에 따르면 e-모빌리티는 초소형전기차, 전기이륜차, 농업용전기운반차,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1~2인용 이동수단이다.

2019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는 오는 30일까지 5일간 영광스포티움에서 ‘미래기술이 융합된 생활 속의 e-모빌리티’라는 주제로 열린다.

일상 속 e-모빌리티와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이 융합한 e-모빌리티의 미래상을 조명하고, 산업 트렌드의 나눔과 교환의 장이 되도록 기획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라남도, 영광군,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엑스포는 국내 유일의 e-모빌리티 중소기업 전문 산업전시회다. 관람객이 직접 시승하고 체험하며,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종합 마케팅 장으로 운영된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국내외 e-모빌리티 연관 업체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드론 등 신성장 산업 관련 업체와 기관이 참여해 첨단 기술을 발표하고 학술행사를 열어 산업 트렌드를 공유한다.

또한 대기업의 학술대회 참가, 중앙부처 정책 발표 등을 통해 e-모빌리티산업의 위상과 관심을 대내외적으로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청소년 문화페스티벌, e-모빌리티·드론 경진대회, 케이팝(K-POP)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전시관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지난해 열린 엑스포에서는 42개 기업으로부터 2830만 달러의 수출계약과 896대, 92억원의 현장판매 실적을 일궜다. 올해도 국내외 바이어가 참여하는 수출·투자 상담회를 통해 중국, 동남아 등 새로운 해외시장 개척과 5000만 달러 이상 수출계약 체결, 100억원 이상의 현장 판매를 기대하고 있다.

e-모빌리티산업은 1~2인 가구 증가, 고령화, 미세먼지 등 환경 변화와 미래자동차 시장 진입을 위한 기술 변화에 대응해 최근 급성장하는 신산업이다.

영광을 중심으로 특화된 e-모빌리티산업은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 경제투어 시 발표한 전남의 새천년 비전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의 6대 프로젝트 가운데 ‘블루 트랜스포트’로 명명돼 전남의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입지를 더욱 굳혀가고 있다.

전라남도와 영광군은 지난 2012년부터 영광대마산단에 연구센터, 공동연구시설, 실내외 테스트베드 구축,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 대규모 R&D 사업 유치 등 인프라와 기반을 구축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기술과 융합한 글로벌 e-모빌리티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김종갑 전라남도 신성장산업과장은 “앞으로 전남이 미래형 운송기기 산업의 중심이 되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며 “특히 e-모빌리티산업이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