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한 지도부, 어젯밤 안가서 만찬회동
대통령에 `사과'..정동기 사태 "잘못된 일"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당정청은 역사와 국민 앞에 공동운명체로서 무한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고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가 24일 전했다.

안 대표는 이날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인 23일 저녁 삼청동 안가에서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 4역, 즉 대표와 원내대표, 사무총장, 정책위의장이 대통령 초청으로 만찬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재오 특임장관과 임태희 대통령실장, 정진석 정무수석 등도 배석해 당.정.청 지도부가 사실상 모두 참석했다.

이 대통령의 `당정청 무한책임' 발언에 대해 참석자들은 "당정청이 함께 협력해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를 성공시켜 정권 재창출을 이루자"고 다짐하는 등 만찬 회동이 당청 간 소통을 강화하는 화합의 시간이었다고 안 대표는 설명했다.

안 대표와 김무성 원내대표가 당 주도로 이뤄진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 낙마사태에 대해 이 대통령에게 `사과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제가 `다 잘못된 일입니다. 심기일전해서 잘 하겠다'고 말했다"며 "나와 안 대표가 사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 대통령은 "당청은 한몸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임해야 할 것"이라며 "경제나, 경제전망이나, 국제적 문제에 자신감을 갖고 이대로 잘 노력하고 잘 해나가면 국민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처음에 쓴소리를 했으나 일방적인 야단이 아니라 이해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모은 것"이라며 "(대통령이) 그냥 유감의 뜻을 표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과 당정청 지도부 간 회동은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 낙마사태 이후 처음 이뤄진 것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현 정부 4년차를 맞아 `당 우위' 노선을 강조해왔고 정 후보자의 낙마사태도 그 연장선으로 이해돼 온 점을 감안하면 이번 당.정.청 회동에 대해 당내 이견이 제기될 가능성도 있다.

김 원내대표는 또 한나라당의 개헌의총 당초 25일에서 다음달로 연기된 것과 관련, "대통령이 계신 자리에서 개헌 이야기를 하는게 옳지 못하다는 생각이었다"며 "그래서 일체 이야기가 없었다"고 회동에서 개헌 문제가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