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입지 선정 문제가 정치권의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19일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를 위한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자유선진당 정책위 의장인 임영호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과학벨트, 반드시 충청권에 와야 한다‘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임 의원은 전날에도 정책성명을 발표하고 “청와대가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면 ‘제2의 세종시’와 같은 갈등을 일으킬 것”이라며 “이는 지역갈등과 국론분열을 가져오고 결과적으로는 국가 통합을 해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이회창 대표는 환영사에서 “과학벨트 유치문제가 지역대결·갈등으로 이어지는 양상을 보면 정말 걱정스럽고 안타깝다”며 “이 대통령과 여당이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 공약을 지키지 않으면 국민은 현 정권을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대전대학교 김선근 교수는 “연구 역량 기반이 미약한 지역에서 과학벨트 사업을 시작하면 사업의 효율성을 거두기까지 장기간이 소요 된다”며 “40년간 축적된 관련기술 분야의 연구역량을 갖춘 대덕지역이나 인접지역이 가장 적합하다”고 밝혔다.

한양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김용균 교수는 “과학벨트 투자비용인 3조 5000억 원에는 도시기반시설 건설비용이 포함돼 있지 않다”며 “따라서 입지에 가장 적합한 지역은 새로운 도시건설지역”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