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편성 방향·투자 우선순위 등 5개 부문… 주민의견 수렴 설문조사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안산시가 주민참여예산제의 일환으로 예산편성방향, 투자우선순위 등에 대한 다양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다음 달 5일까지 ‘예산편성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견을 수렴해 시민이 바라는 안산시 재정 운영방향과 투명성, 주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2020 예산편성을 위해 실시된다.

설문 내용은 예산편성 방향, 중점 투자방향 및 일자리정책 과제, 분야별 투자우선순위, 주민참여예산제 및 성인지예산제 인지도 등 5개 부문 20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설문은 주민참여예산 취지에 맞게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설문조사와 함께 전철역, 대형마트 등 다중이용시설 현장 스티커 설문도 병행 추진한다.

설문 결과는 2020년도 안산시 예산편성 방향 및 투자우선순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고, 모든 사업부서에 통보해 예산편성에 적극 활용하도록 하는 등 예산 편성과 집행과정에 소중한 자료로 활용된다. 이는 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설문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시청·구청 민원실을 방문해 비치된 설문서를 작성하거나, 안산시 인터넷 홈페이지(배너창)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현장 설문조사는 중앙역과 상록수역, 대형마트 등 모두 4곳에서 오는 29~30일 이틀간 진행된다.

안산시 관계자는 “시 재정의 효율적인 운영과 주민이 바라고 공감하는 예산이 편성되고 집행될 수 있도록 설문조사 결과를 내년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라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설문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