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대 종교인들이 17일 구제역 사태와 관련해 ‘반생명적 축산정책의 종식을 기원하는 범종교인 긴급 토론회’를 갖고 정부에 축산정책의 개선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5대 종교인 긴급토론회, 국민들의 윤리적 소비·식문화 절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구제역 사태로 희생된 소와 돼지가 200여 만 마리를 넘어서면서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다. 향후 축산업 전반에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 가운데 종교계가 현 정부의 축산정책과 소비자들의 식문화 개선을 요구하는 토론회를 가졌다.

참여불교재가연대,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우리신학연구소가 공동 주관으로 17일 오후 장충동 만해NGO교육센터에서 전국적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 사태와 관련해 ‘반생명적 축산정책의 종식을 기원하는 범종교인 긴급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에 앞서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등 5개 종교인들이 모여 가축들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각 종단의 예법(기도)에 따라 살처분된 가축들의 넋을 위로하는 종교 의식을 치렀다.

발제자로 나선 홍하일 국민건강을위한수의사연대 위원장은 ‘적게 먹고 적게 기르고 적게 죽이자’라는 주제에서 현 축산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국민들에게는 올바른 식문화의 개선을 요구했다.

홍 위원장은 “가축들이 사육되는 환경을 현장에서 보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비좁은 공간에서 인공시술과 항생제 등 여러 약물을 투여해 기르는 것을 소위 공장식 축산이라 부른다. 이 같은 축산 환경에서 소와 돼지 등의 가축들이 식용으로 사육되고 있다”면서 면역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축산 환경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구제역 사태로 전국적으로 예방주사를 놓겠다고 하는 데 예방접종을 하더라도 소는 85%, 돼지는 40%정도만 질병을 예방할 뿐 근본대책은 될 수 없다”며 정부에 근본적인 축산정책의 개선을 요구했다.

홍 위원장은 “구제역 재앙의 초래한 근본적 배경에는 소비자들의 육류 과다섭취와 동물의 복지를 고려하지 않는 공장식 축산업에 문제가 있다”며 “이러한 공장형·기업형 축산업 구조가 발전한다면 환경을 오염시키고 막대한 양의 물과 곡물, 석유, 살충제와 약품을 소비하게 된다”면서 축산업의 구조적 문제를 설명했다.

그는 “육류 소비량을 현재 보다 줄여 적정 수준에서 조절하는 현명한 지혜가 필요하다”며 “소비자들이 채식과 함께 먹는 올바른 먹을거리 식문화를 생활화하고 윤리적 소비를 통해 지구 환경도 살리고 농촌과 농민을 살릴 수 있는 식문화 개선운동에 동참해야 한다. 이것이 구제역과 같은 재앙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수의면역학 전공인 우희종(서울대) 교수는 ‘동물 생명권의 관점에서 본 축산업의 현실’을 주제로 대량사육과 도살, 전염병 발생 때마다 되풀이되는 생매장과 살처분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아울러 인천 도시생태·환경연구소 박병상 소장은 육식 중심의 식생활 문화를 되돌아보고 대안을 모색하는 ‘부메랑이 된 음식-바람직한 식생활과 육식’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안동가톨릭농민회 최재호 회장으로부터 자기가 기르던 가축을 살처분해야 했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시간도 가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