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무료 와이파이(WIFI) 영역 확대 사업. (제공: 경북도) ⓒ천지일보 2019.8.14
경북도 무료 와이파이(WIFI) 영역 확대 사업. (제공: 경북도) ⓒ천지일보 2019.8.14

영천 치산관광지 등 6곳 선정
관광객 언어 인식해 관광안내

[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경북도가 ‘무료 와이파이(WIFI) 영역 확대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14일 도에 따르면 ‘관광지 무료 와이파이 설치’사업은 문화체육부, 한국관광공사에서 국비를 지원하는 공모사업으로 경북에서는 지난해 5개 시군 20곳이 선정된 바 있다.

올해는 영천시 치산관광지 등 6개 시군 17개 관광지가 선정돼 하반기부터 추진된다.

경북도는 이들 관광지에 무선인터넷 연결장치(AP)를 설치해 국내외 관광객들이 무료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할 방침이다.

경북도는 이 사업과 연계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관광안내 정보 자동수신 기능을 제공 하는 ‘스마트 관광안내 구축 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이 사업은 관광객이 소유한 스마트폰 언어를 자동으로 인식해 사용자에 따라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으로 각각 관광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젝트다.

올 하반기에 이 사업들이 완료되면 국내외 관광객들이 휴대폰에서 텍스트, 음성, 동영상 등으로 관광지 정보를 보다 쉽게 받아 볼 수 있게 된다.

김부섭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이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관광정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