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국 과천시장이 최근 종교편향적인 발언 논란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그는 지난 11일 특정 종교단체가 주관하는 모임에 참석해 “청사 이전문제, 화훼연합센터, 복합문화관광단지, 복지문제, 환경문제 등 하나님의 지혜와 하나님이 바라는 대로 기도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물론 여 시장이 개인적으로 이 모임에 참여했다 할지라도 현재 과천시장 신분으로서 특정 종교를 부각하는 언행은 자제했어야 했다.

과천엔 개신교뿐만 아니라 불교, 천주교 등 타종단도 있고, 개신교 내에서도 여러 교단, 교파가 분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공인으로서 특정 종교를 드러내는 발언을 한 것은 종교편향을 했다는 비판을 면할 수 없는 부적절한 처사다.

종교편향 문제로 시끄러웠던 때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3월에는 과천 내 모 교단의 성전건축과 관련해 차별적인 행정으로 종교편향을 자행했다는 비판이 있었다. 이로 인해 6만여 명이 과천에서 궐기하는 대규모 규탄 집회가 벌어지기도 했다.

얼마 전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공직사회의 종교차별을 근절하기 위한 예방책의 하나로 공직자 종교차별 예방교육 만화를 제작해 배포했다. 하지만 여인국 시장의 언사는 이런 문광부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말았다. 공직사회에서 종교차별을 없애기 위한 노력이 겉으로는 여러 모양으로 시도되고 있지만 종교편향 논란은 끊임없이 양산되고 있다. 이런 현상이 계속되는 데는 강력하게 단속을 하지 못한 정부의 책임도 있다. 단순히 계도(啓導) 수준이 아니라 신상필벌의 원칙을 적용하는 강력한 지도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과천이든 어느 지자체든 한 개인의 것이 될 수 없다. 특정 종단의 소유는 더더욱 아니다. 우리 모두의 터전이요 공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책임자라면 특정 종교에 치우친 언사는 해서도 안 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서도 안 된다. 종교 갈등을 야기하고, 종교인 간에 생긴 골을 메울 수 없는 종교편향은 이제 더 이상 설자리가 없음을 깨달아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