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의원에 후원금 로비 정황 포착

[명승일=천지일보] 청목회 사건의 여진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에는 신협협동조합중앙회가 신협법 개정을 위해 일부 의원에게 조직적으로 입법로비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신협이 정치권에 입법 로비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제2의 청목회 사건으로 번질 가능성이 짙다.
1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신협이 직원 명의로 국회 정무위 소속 의원에게 거액의 후원금을 전달한 의혹이 제기됐다.

중앙선관위가 수사를 의뢰함에 따라 검찰이 최근 신협 본부를 압수 수색하는 등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것으로 전해졌다.

선관위에 따르면 신협 직원 명의로 1000만 원 이상 거액의 후원금을 받은 의원은 총 8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의원 2명은 2000만 원 이상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협은 다른 상호 금융사처럼 직접 대출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하고, 각 조합에서 올라오는 여유 자금과 상환 준비금 등을 대출자금으로 활용하도록 신협법 개정을 추진해 왔다.

검찰은 현재 신협이 관련법 개정을 조건으로 정치권에 조직적으로 후원금을 제공했는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신협 관계자는 “10만 원씩 기부하면 연말에 소득공제로 돌려받을 수 있는 만큼 조합 직원이 (자발적으로) 낸 것 같다”며 입법로비 의혹을 부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