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범진 전 성균관대학교 총장. (제공: 영주시) ⓒ천지일보 2019.7.31
정범진 전 성균관대학교 총장. (제공: 영주시) ⓒ천지일보 2019.7.31

한국선비연구 출판물·강연 등
선비사상 계승발전 공로 인정

[천지일보 영주=장덕수 기자] 경북 영주시가 대한민국 선비대상 첫 번째 수상자로 정범진(83) 전(前) 성균관대학교 총장을 선정했다.

31일 시에 따르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비정신을 세계인의 정신문화로 승화시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이 상을 제정했다.

선비정신 선양 학술연구, 선비사상 구현, 선비정신 실천 등에 큰 공적이 있는 개인과 단체에 주는 상이다.

정범진 전 총장은 대만,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국제적으로 각종 기고와 출판물 및 강연을 통해 선비정신을 알리고 실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는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한 후 현재까지 60여 년간 전국 여러 기관과 단체에서 강의하고 역사연구와 학회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는 한국한시협회 명예회장을 맡고 있다.

시는 지난해 5월 전국 처음으로 대한민국 선비대상조례를 만들고 지난 1월 이배용 전 이화여대 총장, 교수, 유림 등 선비 사상 연구와 선비정신 선양 전문가 11명으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했다.

운영위원회는 지난 6월 선비대상을 후보자를 공모하고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결정했다. 시상식은 9월에 열릴 예정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선비 사상과 정신 계승·발전에 기여한 분이 상을 받아 기쁘다"며 "이 상이 선비정신 본고장 영주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