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에 전방위적 지원
KB금융,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에 전방위적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실리콘밸리 ‘PLUG and PLAY’ 본사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왼쪽)과 ‘PLUG and PLAY’  Saeed Amidi 대표(오른쪽) (제공: KB금융)
지난 4월 실리콘밸리 ‘PLUG and PLAY’ 본사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왼쪽)과 ‘PLUG and PLAY’ Saeed Amidi 대표(오른쪽) (제공: KB금융)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이 31일 글로벌 엑셀러레이터인 ‘PLUG and PLAY’와 국내 금융권 최초로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관련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KB금융그룹이 육성하는 스타트업(KB스타터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PLUG and PLAY’는 페이팔, 드롭박스 등 글로벌 스타트업을 육성한 Top-tier급 글로벌 엑셀러레이터로서, 미국 포함 전세계 30개국에 지사를 보유하고 300여개 대기업 및 1100여개 스타트업과의 제휴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실리콘밸리에서 스타트업 투자를 가장 많이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018년 기준 222개 스타트업 투자)

이번 협약은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이 지난 4월 미국 실리콘밸리 출장 중에 ‘PLUG and PLAY’ 본사를 방문해 스타트업 육성 노하우와 의견을 공유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이후 ‘PLUG and PLAY’가 개최한 국내 행사에 KB금융이 참석하는 등 활발한 교류로 이어지면서 ‘PLUG and PLAY’가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엑셀러레이터로서의 역량과 노하우를 국내 스타트업 육성에 활용하기 위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협약에 따라 KB금융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파트너(Anchor Member)자격으로 주요 업종별 핵심 스타트업 리스트를 공유받고 업체 선정 및 투자에 참여할 수 있으며 ‘PLUG and PLAY’의 실리콘밸리 육성프로그램(Accelerating Program)에 ‘KB스타터스’를 추천할 수 있게 됐다. 추천된 스타트업이 육성프로그램 대상으로 선정될 경우 글로벌 기업들과의 Open Innovation 제휴 추진이 가능하고 주요 벤처캐피탈사와의 투자 미팅을 통한 투자유치도 기대할 수 있다.

‘PLUG and PLAY’ 대표 Saeed Amidi는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금융회사 중 하나인 KB금융그룹과의 협력으로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 일으키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은 “KB금융은 이번 제휴를 발판으로 KB스타터스가 글로벌 시장으로 활발하게 진출하고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