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알릴레오. (출처: 유튜브 영상 캡처)
유시민의 알릴레오. (출처: 유튜브 영상 캡처)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대선 출마에 대해 “나를 못 믿는구나”라며 거듭 일축했다. 정계복귀설에 대해 다시 한번 선을 그은 셈이다.

유 이사장은 27일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 시즌 1 마지막 방송에서 개그맨 황현희씨가 ‘대선에 나오실 것인지 궁금하다’고 질문하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여러 차례, 여러 장소에서 여러 장소에서 얘기했는데 못 믿나 보다”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독기가 빠진 것인가 달라진 것인가’라는 질문에 “남자가 60이 다 돼서 바뀌는 것 봤나. 성공적으로 감추면 바뀐 것”이라고 우스갯말을 던지기도 했다.

다만 그는 “실제 어떤 사람의 인격이나 개성, 성격이 있기는 하지만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라며 “직접 보이지 않으니 밖으로 드러나는 것을 보고 알게 되는데, 성공적으로 가짜로 드러내면 속게 된다”고 전제했다.

이어 “그래서 불가지론에 빠지게 된다. 그 사람에 대해서 알 수 없다”며 “따라서 이 질문은 누구에게도 안 하는 것이 좋다. 어차피 알 수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이날 방송을 끝으로 내년 총선 선거전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추석 직후 알릴레오 시즌 2를 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유 이사장은 “총선이 다가오면 알릴레오에서 총선 특집 방송을 꾸준히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