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적십자 회담 개최 제안 담은 전통문 발송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북한이 10일 당국 간 회담을 위한 국장급 실무접촉과 적십자회담 개최 등의 내용을 담은 통지문 3통을 우리 측에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 통지문들에는 적십자 회담 개최 이외에도 ▲경협협의사무소 동결해제 ▲판문점 적십자채널 복원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는 오는 27일 개성에서 남북 당국 간 회담의 급과 일시・장소 등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국장급 실무접촉을 개최하자고 우리 측에 제의했다.

아울러 북측은 2월 1일 문산에서 남북적십자회담을 개최할 것을 제의했다. 또한 오는 12일 판문점 적십자채널을 다시 개통하고, 같은 날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에서 사업을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알려왔다.

이에 통일부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한 조치,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 등을 논의하기 위한 당국 간 회담을 역제안했다.

통일부는 대변인 논평을 통해 “금강산 피살사건,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도발 등으로 막대한 희생을 초래하고도 아무런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경제지원과 원조를 받기 위한 회담만 제의했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이번 전통문 발송은) 국제사회에 대한 위장평화공세이자 우리 사회를 분열시키기 위한 상투적 전술의 일환으로 본다”고 밝히며 “남북 간 대화가 이뤄지려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확약 및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이 필요하다”고 못 박았다.

통일부의 이 같은 입장은 “더 이상 북한에 끌려 다니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간 정부는 일방적으로 북측의 입장을 전달 받기만 했고, 이에 “당국이 너무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많이 나왔다. 이런 맥락에서 정부는 ‘공’을 다시 북한 측에 넘김으로써, 북측이 재차 대화를 촉구하더라도 이를 거절 할 수 있는 명분을 얻겠다는 결정을 내린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북한이 새해에만 네 번에 걸쳐 대화를 촉구하면서 일각에서는 북한의 경제난이 상당히 심각해졌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북측이 경제난을 해결하기 위해 계속해서 마음에도 없는 유화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 말 북한의 식량난이 악화하면서 농민들을 대상으로 ‘군량미’를 충당하는 지역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