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개헌을 둘러싸고 촉발된 한나라당 내 친이(친이명박)계와 친박(친박근혜계)계 간 미묘한 갈등이 공식석상에서 폭발하고 말았다.

친박계가 5일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작심한 듯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

운은 친박계인 이경재 의원이 뗐다. 이 의원은 지난 3일 안상수 대표가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와 만나 개헌에 관한 논의를 한 것을 지적하며 “당내에서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당 밖에서 이야기를 시작했는데, 논의 순서가 잘못된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이 의원은 이어 “개헌의 당위성에는 동의하는 측면도 있지만 개헌논의에는 국민의 공감대가 절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그동안 개헌논의와 관련해 박근혜 전 대표가 해왔던 말과 정확히 일치한다. 앞서 박 전 대표는 여권발 개헌론에 대해 ‘국민 공감대 형성이 먼저’라는 입장을 강조해왔다.

이 의원은 또한 “이명박 대통령이 경제위기와 안보상황을 잘 처리해 지지율 50%에 달하고 있는 상황인데 여당 지도부가 ‘제왕적 대통령제’를 고치자고 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며 “이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개헌의 ‘개’ 자도 꺼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개헌논의 시기를 놓쳤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개헌논의는 이제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개헌론을 꺼내는 것은 차기 대권구도에서 최소한의 입지를 유지하려는 일부 정치인의 바람이라는 지적도 많다”고 덧붙였다.

이에 친이계인 정의화 국회부의장은 “국회 폭력은 권력구조 폐단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면서 “상생 정치로 바꾸기 위해서는 대통령에게 과도하게 권력이 집중된 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꼭 개헌을 18대 국회에서 하자는 게 아니다”면서 “진정 우리나라 미래를 생각한다면 개헌을 무조건 뒤로 미뤄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비공개회의에서는 김무성 원내대표가 “전임 대통령 5명이 레임덕을 겪었다. 현행 대통령제는 실패한 제도”라면서 “개헌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하며 개헌론에 불을 지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