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이 지난 2일  ‘행정실장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교육청) ⓒ천지일보 2019.7.3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이 지난 2일 ‘행정실장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교육청) ⓒ천지일보 2019.7.3

행정실장 성인지 감수성 향상 위한 교육 진행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이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성 평등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장, 교감 연수에 이어 ‘행정실장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진행했다.

학교 내 성 평등 문화 확산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과 사안 발생 시 학교현장의 적극적인 대응체제 마련 등을 주요내용으로 1일과 2일 양일 간 신임 행정실장을 포함한 전체 초·중·고·특수학교 행정실장을 대상으로 총 2기로 나누어 시행했다.

이번 연수는 스쿨미투와 함께 학교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직원 간 성희롱·성폭력 사안에 대해 누구보다 높은 감수성을 가지고 피해자편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할 행정실장의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대규모 스쿨미투 등 다양한 학교 내 성사안을 처리한 경험을 가진 광주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오경미 과장은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그 해결방안과 예방법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성희롱·성폭력 사안 발생 시 사안처리 방법과 함께 성 평등한 조직문화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했다.

이어 이루어진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최선광 강사는 특강을 통해 “차별을 볼 수 있는 눈, 고통을 들을 수 있는 귀,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액션”이 행정실장에게 필요함을 강조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성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고 성별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일상의 노력을 통해 안전한 학교를 만들 수 있음을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교육에 참가한 한 행정실장은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구체적 성희롱・성폭력 사례를 중심으로 대처방안과 예방법까지 행정실장들과 함께 논의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구성원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여 학교 내 조직문화를 성 평등한 문화로 바꾸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다. 이를 위해 우리시교육청은 교장, 교감, 행정실장과 성교육담당자 연수를 비롯해 학교로 찾아가는 성인지 감수성 교육 강사단을 활용한 다양한 맞춤형 연수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