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하얏트 호텔에서 ‘트럼프 대통령 국내 경제인 대화’가 열려 국내 주요 대기업 총수들과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하얏트 호텔에서 ‘트럼프 대통령 국내 경제인 대화’가 열려 국내 주요 대기업 총수들과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출처: 뉴시스)

삼성·현대차 등 일일이 거명

美 투자 이끈 대기업에 감사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미국에 투자해준 한국 기업들, 그것을 이끌어준 한국 대기업의 총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숙소인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과의 간담회에서 “이들 기업이 미국에 많은 투자를 했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자리에 앉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등을 일으켜 세워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신동빈 회장을 지목하면서 “훌륭한 많은 일들 성취했다”며 “지난달에 워싱턴 방문해 3조 6000억원 투자하기로 했다”고 칭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주로 재계 총수들에게 미국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당부했다. 당초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화웨이 관련 이슈가 언급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주로 미국 투자 확대를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지난해 대한무역적자도 20% 이상 감소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도 새롭게 체결해서 올부터 적용되고 있다”며 “양쪽에게 이익이 되는 일정”이라고 평가했다.

또 그는 “양국에게 도움이 되는 여러 분야, 농산물 의약품 비롯한, 자동차 이런 여러 분야에서 호혜적 협정을 체결했다”며 “앞으로도 공정한 무역 증진방안을 계속 논의해 나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기업 대미 투자와 관련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2017년 이후 수억 달러 이상 투자를 확대했다”며 “상호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보다 (대미) 투자를 확대하기에 적절한 기회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대기업들을 필두로 한국 기업들이 대미 투자를 더욱 적극적으로 확대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기업에 대해 인상적인 점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삼성그룹 본사 건물을 보고 굉장히 놀랐고, 롯데타워를 처음 봤을 때도 저 높은 건물이 어떤 건물인지 굉장히 감탄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