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광역시장과 시 관계자들이 1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붉은 수돗물 피해 관련 조치 및 경과보고 기자회견’에서 초기 부실 대응을 시인하며 시민들에게 머리숙여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제공: 인천시) ⓒ천지일보 2019.6.18
박남춘 인천광역시장과 시 관계자들이 1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붉은 수돗물 피해 관련 조치 및 경과보고 기자회견’에서 초기 부실 대응을 시인하며 시민들에게 머리숙여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제공: 인천시) ⓒ천지일보 2019.6.18

환경부 주관 분야별 전문가 합동 현장조사 완료

상하수도 요금 감면, 생수 구입비·필터 교체비 등 지원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지 19일째를 맞는 17일 오전 박남춘 인천시장과 시 관계자들이 초기 부실 대응을 시인하며, 시민들을 향해 머리 숙여 사과했다.

박 시장은 당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붉은 수돗물 사태 관련 그동안의 대응이 부실하고 안이했던 점에 대해 시인하며 “그동안의 수계전환이나 단수 때 발생하는 적수 현상은 보통 일주일이면 안정화된다는 경험에만 의존했다. 사태 초기 시민 안내와 대응에 대해서도 미흡한 점 등 수질검사 기준치에 근거해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해 불신을 자초하기도 했다”고 밝히며 거듭 사과했다.

그는 이어 “전문가 그룹에 따라 현재 수돗물에서 검출되는 이물질은 지난달 30일 수돗물 공급체계 전환 중 관로 내에 쌓인 이물질이 떨어져 나온 것이 확실하다”며 “관내 잔류 이물질 제거를 위해서는 좀 더 총체적인 관로 복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시는 오는 18일까지 1단계 조치로 정수지 정화와 계통별 주요 송수관 수질을 모니터링하고, 19~23일에는 이물질 배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계통 송수관 방류와 주요 배수지 정화작업 및 배수관 방류를 시행할 계획이다.

또 24~30일은 3단계 조치로 송수관과 배수지의 수질 모니터링과 수질 개선 추이에 따른 주요 배수관과 급수관의 방류를 지속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이번 사태는 ‘열악한 상하수도 인프라’와 ‘안일한 현장대응’이 겹친 사고라고 생각한다”며 “노후 상하수도 관로 교체 등 기반시설투자를 우선순위에 놓겠다. 상수도사업본부의 조직혁신과 함께 상수도 혁신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30일 시작된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는 서구, 영종, 강화 지역 1만여 세대가 적수 피해를 겪었으며, 지난 14일 기준 해당지역 초·중·고등학교 135개소가 정상급식을 중단하고, 학생 1인당 대체급식비 2000원을 지원하는 등 해당 학교에 생수공급과 급수차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피해지역 주민에게는 ▲상하수도 요금 전면 감면 범위 ▲음용수 구입비용 보상 기준 ▲필터 교체비용 지원 기준 등을 마련했다.

인천시는 행정안전부의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등 35억원을 확보한데 이어 교육부에서도 지방교육재정 특별교부금을 지원받기로 했다.

한편 이번 수돗물 피해 원인 조사반을 환경부 주관으로 분야별 전문가 4개 팀 18명을 구성해 현장조사(6.7~14)를 완료하고, 18일 중간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적수 사태 관련 서구 주민대표 등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대책 자체를 신뢰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 16일은 서구지역 주민(주최 측 추산 5000여명)이 서구 마전동 완정사거리에서 집회를 열고 재난지역 선포와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인천시 관계자는 붉은 수돗물 사태는 이번 주 내 가시적인 수질 개선이 이뤄지고 6월 하순경 기존의 수질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