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17일 오전 마포구 사무실에서 열린 기무사 간첩조작사건 수사 촉구 기자회견에서 촛불 정국 당시 간첩 사건 기획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출처 : 연합뉴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17일 오전 마포구 사무실에서 열린 기무사 간첩조작사건 수사 촉구 기자회견에서 촛불 정국 당시 간첩 사건 기획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출처 : 연합뉴스)

“리스트 최소 20명 내외 구성”

“文 대통령도 리스트에 포함돼”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가 촛불 집회로 박근혜 정부의 위기감이 고조되던 당시 공안 정국 조성을 위해 간첩 사건 기획에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대표적인 야당 인사인 문재인 대통령도 기무사의 그물망에 포함됐을 것이란 추측까지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17일 서울 마포구 센터 교육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말 사이 (기무사 간첩 사건 조작 의혹을) 언론 매체를 통해 확인했다”며 “이 상황에 대해 여러 채널을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임 소장은 “3년 전 기무사는 간첩 사건 조작을 위한 팀을 구성했다”며 “그간 사찰해오던 함세웅 신부와 ‘민주주의국민행동(민주행동)’을 타겟으로 간첩 사건을 기획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무사는 박근혜 정권의 친위 쿠데타에 명분을 붙여줄 공안 사건을 만들어내려 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한 매체는 기무사가 2016~2017년 촛불 정국에서 민간인 사찰을 진행함과 동시에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와 연계된 간첩 사건을 기획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아울러 유력 정치인과 종교인 등이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간 사실까지 추가로 보도했다.

기무사의 간첩 기획 리스트에는 민주 행동 상임대표를 역임했던 함세웅 신부 외에도 다수의 재야 인사들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센터 측은 기무사가 계엄령 선포 문건을 작성하고 불법 민간인 사찰을 자행했던 점을 살펴보면, 간첩 사건 기획은 공안 정국 조성을 통한 국면전환 시도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임 소장은 “간첩 조작 사건은 2~3명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최소 20명 내외로 판단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명단을 공개하는 것은 그들의 명예 실추라고 판단돼 그 부분에 있어 조심스럽다”며 “명단에 누가 있었느냐 보다는 기무사라는 군 조직이 민간인을 대상으로 간첩을 만들려고 했다는 데 포커스를 맞추고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센터 측은 당시 유력 대권 후보로 거론되던 문재인 대통령 역시 간첩 리스트에 올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군인권센터 진상규명을 위한 수사도 촉구했다. 임 소장은 “수사당국은 간첩 조작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안보지원사령부가 왜 현재까지 간첩 조작 사건을 종결치 않고 쥐고 있는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무엇보다 진상규명 열쇠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국내 송환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함 신부 측에서 이에 대해 법률적 조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고소가 이뤄지지 않을 시 센터가 고발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