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책방 (제공: 서울시)
서울형책방 (제공: 서울시) 

6월부터 ‘작가와의 만남’ 등 본격 운영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시가 올해 처음으로 총 50곳의 동네책방을 ‘서울형책방’으로 선정, 6월부터 책방별 다양한 문화 행사를 진행한다. 시는 이를 통해 독서문화 확산과 지역서점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도서관은 지난 4월 사전 공개모집을 통해 접수를 받아 전문 심사위원단의 정량평가를 통해 최종 50곳을 2019년 ‘서울형책방’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책방에는 고유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제공하고, 문화 행사 개최 지원 및 다양한 형태의 온·오프라인 홍보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6월부터 서울형책방에서 본격적인 문화 행사가 진행된다. 서울도서관은 책방별 성격에 맞는 희망 프로그램을 신청받고, 각 책방에서 기획한 문화 행사에 소요되는 예산을 지원한다. 작가와의 만남뿐 아니라 글쓰기 워크숍,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공연과 독서 모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동네책방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들과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형책방 온라인 채널 구축 및 오프라인 매체 활용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서울형책방 50곳에는 시민과 동네서점을 이어주는 표식인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액자 형태로 부착된다. ‘B.I.’는 서울형책방의 시작을 알리는 이미지를 넘어 바람직한 동네서점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시의 포부를 보여주는 상징물이기도 하다.

서울형책방의 행사와 참가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도서관 공식블로그 또는 홍보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사항은 서울도서관으로 연락하면 된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2019년은 서울형책방이 출범하는 첫 해로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시는 동네책방의 자율성과 차별성을 존중하며 지역 내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