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 안산시 2020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천지일보 2019.5.28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포스터. (제공: 안산시) ⓒ천지일보 2019.5.28

주민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 오는 6월 28일까지 신청가능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안산시가 오는 2020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오는 27일부터 6월 28일까지 공개모집한다.

대상사업은 동단위 정책사업으로 ▲우리 동네 생활주변 불편해소를 위한 지역 현안사업 ▲지역간 균형발전 및 주민화합을 위한 지역 특색사업과, 시 단위 추진사업으로 ▲공동체, 일자리창출, 문화체육, 주민복지, 도시환경 등 주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사업들로 제안하면 된다.

다만 단순 민원성 제안, 국·도비 보조사업, 특정단체나 개인을 지원하는 사업 등은 제외된다.

제안된 사업은 성격에 따라 동별 지역회의에 의제화되어 주민들의 숙의·토론과정, 사업부서의 시급성·가능성 등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주민참여예산위원들로 구성된 분과위원회와 총회 심의를 거쳐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에 반영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지역에 필요한 사업의 제안, 심사, 선정까지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제도인 만큼, 주민의 일상생활 속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이 제안되기를 기대한다”며 “주민참여예산의 주인공인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는 안산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안산시 홈페이지 예산공개시스템에 접속해 주민참여예산방 제안사업 공모 글쓰기를 통해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 또는 시청·구청·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을 직접 방문해 민원실에 비치된 제안서를 제출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