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방산업체 사장 "8년 뒤 실전배치 가능"

(모스크바=연합뉴스) 러시아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와 미국의 어떠한 미사일 방어(MD) 시스템도 뚫을 수 있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다고 러 방산업체 고위관계자가 16일 밝혔다.

소련 시절 로켓-우주성 부장관을 지내고 현재 방산업체 '로스오브셰마슈' 사장을 맡고 있는 아르투르 우센코프는 이날 이타르타스 통신에 "현재 (1980년대 말 실전배치됐던) 4세대 대륙간탄도미사일 '보예보다(나토명 SS-18 사탄)'를 대체할 신형 탄도미사일 개발 작업이 1년동안 진행돼오고 있다"고 공개했다.

우센코프 사장은 "개발 중인 미사일은 현존하거나 2050년까지 개발될 미국과 나토의 어떤 미사일 방어 시스템도 뚫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보예보다' 미사일을 대체할 새로운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개발하라는 임무를 부여받고 이후 이 과제를 추진해오고 있다"며 "필요한 자금이 제때 조달되고 현대적 전자 기술을 이용해 개발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경우 앞으로 8년 후 미사일이 실전배치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로 개발될 미사일은 '보예보다' 미사일과 마찬가지로 핵탄두를 포함, 개별 조준이 가능한 10개의 탄두를 장착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군사 전문가들은 '보예보다'와 같은 전략미사일의 현대화나 교체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4월 서명한 새로운 전략무기감축협정(START)에도 위배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