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수원시 수원컨벤션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에서 축사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4.29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수원시 수원컨벤션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에서 축사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4.29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공정하게 경쟁하고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가 부여되고, 각자가 기여한 만큼의 몫이 보장되는 사회여야만 그 구성원 모두가 열정을 다하고 사회가 가지고 있는 자원과 가치들이 제대로 효율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고 확신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수원시 수원컨벤션에서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가 열린 가운데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어 “아마도 오늘의 행사가 지금은 미약하지만 언젠가는 역사에 중요한 한 장면으로 기록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우리가 정치를 하는 이유, 함께 살면서 추구하는 가치 그런 것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의 가치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간이 필요로 하는 생산양은 충분히 늘어났는데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기회는 많이 줄어들고 있다”며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하는 것이 지금까지 우리가 감히 꿈꿀 수도 없었던 엄청난 생산력을 자랑하지만 그로 인해 생겨나는 이익이 모두에게 공평하게 배분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소수한테 과도하게 집중되는 것이 우리 사회에 심각한 문제”라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분명히 총량은 늘어났는데 사람들의 삶은 상대적으로 나빠지고 있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과연 지금까지의 복지정책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겠는가’ 라는 점에 대해서 우리가 다시 반성하게 된다.

2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정책. 새로운 시스템은 과연 무엇일까. 모두가 원하는 만큼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시대. 그런 시대에 우리가 만들어놨던 제도와 시스템을 이제는 다시 되돌아 볼 때가 됐다.

전 세계에서 기본소득을 둘러싸고 실패했다고 하기도 하고 성공했다고 하는 이 ‘기본소득제도’라고 하는 것이 인류의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명백한 좋은, 새로운 시도라는 것이다.

이재명 지사는 “지구 반대편에서 함께 해주시고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과 기본소득이 우리 사회 모두를 풍요롭게 하고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새로운 제도로 출발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함께 손잡고 나아갈 것을 제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