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23일 경기도의 도립정신병원 폐원 결정에 대한 재고를 촉구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19.4.23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의회 브리핑 룸에서 경기도의 도립정신병원 폐원 결정에 대한 재고를 촉구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19.4.23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23일 경기도의 도립정신병원 폐원 결정에 대한 재고를 촉구했다.

이날 조성환 대변인, 정윤경 수석대변인, 고은정 대변인, 김강식 대변인이 의회 브리핑 룸에서 “지난 17일 20명의 사상자를 낸 ‘진주 아파트 방화‧흉기 난동사건’이 조현병 환자의 소행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중증정신질환자들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고 이같이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수원에서는 작년 12월 조현병을 앓던 20대 남성이 80대 할머니를 때려 숨지게 했고, 용인에서는 50대 여성이 7세 아이를 돌로 내리치는 등 경악을 금치 못할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진주사건을 막지 못한 근본 원인은 ‘허술한 정신질환자 관리체계’ 때문이다. 또 중증 정신질환자의 이상 폭력 행동을 발견하더라도 경찰, 정신건강복지센터, 의료기관 등 여러 조직들의 연계가 어려운 점, 그리고 중증 정신질환자의 보호, 관리가 과도하게 그 가족들에게 맡겨진 점 등이 구조적 원인으로 지목됐다.

도내에는 2016년 12월말 기준으로 9만 7800여명의 중증정신질환자가 있고, 이 가운데 1만 4000여명이 입원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경기도 정신질환자 지원 및 자립 촉진 등에 관한 조례안’이 도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중증 정신질환자가 지역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진단비 및 치료비 지원을 확대한다.

전문의 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는 “정신질환 의심자에게 검사·진료·약제비를 지원하는 등 정부 정책과 별개로 마련한 중증 정신질환 지원 대책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어 “만성 적자를 이유로 공공성을 고려치 않고 경기도립정신병원 폐원을 선언한 것은 아쉬운 일”이라며 “도립정신병원 폐원 문제는 최근 진주사건을 통해 한 번 더 신중을 기해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원포인트 회의 개최와 중증정신질환자 지원을 위한 추경예산 편성 제안 등 가능한 모든 방법과 지원을 통해 도립정신병원의 운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경기도내 정신질환자들의 치료와 보호 및 도민불안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경기도민 모두가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따뜻한 경기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