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5.18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이 열린 18일 오전 광주시 동구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에 모인 광주운동본부 관계자들이 “이번 39주년을 계기로 반드시 역사 왜곡 처벌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8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5.18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이 열린 18일 오전 광주시 동구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에 모인 광주운동본부 관계자들이 “이번 39주년을 계기로 반드시 역사 왜곡 처벌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8

“정치적 셈법으로 미루거나 흥정하지 말라”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여·야 4당은 각 당 원내대표와 광주운동본부(전구 시국회의) 대표단과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 추진방안을 합의하라”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운동본부)가 5.18민주화운동 39주년을 한 달 앞둔 18일 오전 ‘5.18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광주시 동구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앞에서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권이 오월 영령들과 열사들 앞에 떳떳하게 나서고자 한다’면 이번 39주년을 계기로 반드시 역사왜곡처벌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지난 2월 국회 망언사태를 계기로 ‘지연된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국민적 각성은 자유한국당 규탄과 망언의원 퇴출을 요구하는 전국적인 대규모 집회로 이어졌다.

5.18기념재단 이철우 이사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지연된 정의는 정의가 아니다”고 못 박았다. 이어 “적폐세력인 자유한국당이 역사왜곡처벌법에 호응하리라는 기대는 망상”이라고 꼬집었다.

이 이사장은 “한국 민주주의의 빛과 소금으로 작용했던 역사적인 5.18민주화운동이 끊임없이 폄훼와 왜곡에 시달리고 역사를 분탕질하는 망언으로 숭고한 정신이 도전 받고 있다”고 분노했다.

그는 이러한 이유에 대해 “아직도 진실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고 마땅히 책임과 처벌을 방아야 할 장본인들에 대한 역사적 단죄가 철저히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의와 법과 제도가 국민의 삶과 문화에 뿌리내리지 못하고 지연되면 이처럼 부정의로 얼룩지게 된다는 것을 우리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망언사태로 분명하게 확인했다”고 말했다.

5.18관련단체장들도 “5.18특별법 제정은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여야 4당의 의지의 문제다. 더 이상 정치적 셈법으로 미루거나 흥정하지 말고 반드시 이번 임시국회 내에 법을 제정해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을 바로 세우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국민들께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운동본부 측은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은 국민주권을 명시하고 있는 헌법정신의 근간과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근본정신인 5.18민주화운동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 간 협상의 거래물이나 정치적 고려의 대상이 돼서는 절대 안 되며, 다른 어떤 것보다도 우선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는 한편 만약 4월 안에도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에 진전이 없으면 광주시민과 함께 더 큰 결단과 투쟁으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