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 DB)

접경지역에 주민대피시설과 경보시설 보강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김황식 국무총리는 6일 오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연평도 포격 도발 후속대책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정부는 연평도 주민의 생활이 최대한 빨리 안정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피해 주민이 하루 속히 좀 더 편안한 임시거주지에 이전할 수 있도록 돕겠다. 또한 주민의 생계안정과 자녀들의 교육지원에도 힘을 쏟겠다”면서 “삶의 터전인 고향으로 돌아가서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피격 사건에서 문제점이 드러난 주민대피시설의 현대화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에 따르면 정부는 먼저 생활안정과 피해복구 등을 위해 필요한 재원 300여억 원을 예비비 등으로 편성해 즉시 집행키로 했다. 이와 함께 연평도를 비롯한 서해 5도 전체의 생활여건 개선과 중장기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발전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 총리는 “‘서해 5도 지원 특별법안’이 빨리 통과되기를 기대한다”면서 “특별법이 제정되면, 서해5도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서둘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밝힌 지원 방안은 ▲주민들에 대한 정주생활 지원금 지급 ▲노후주택 개량 등 주거환경 개선 ▲고교생 수업료 지원 등 교육비 부담 경감 ▲서해 5도 농어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한 다양한 대책 마련 등이다.

아울러 김 총리는 “정부는 위기대응태세를 철저히 점검해 완벽한 대응역량을 갖추겠다”면서 “실제 상황을 방불케하는 비상대비훈련 등으로 실효성 있는 상황대응 능력을 갖추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서해 5도 이외의 접경지역에도 주민대피시설과 경보시설 등을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