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청. ⓒ천지일보 2019.3.25
울산광역시청. ⓒ천지일보 2019.3.25

오는 9월 용역완료, 내년도 출범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의 고착된 산업이미지 재정립을 위해 관광자원 발굴 등 ‘울산형 관광전담기관’을 설립이 추진된다.

울산시가 25일 송병기 경제부시장 등 관계공무원, 시의회 의원, 관광진흥위원, 용역 수행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관광전담기관 설립방안 및 타당성 검토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해브론스타(정재훈 책인연구원)이 맡아 시민공청회, 시민 설문조사, 중간보고회, 최종보고회를 거쳐 오는 9월에 완료되며 관광전담기관의 설립 여부는 행정안전부의 설립심의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올해 11월 중 결정될 예정이다.

용역 주요 내용은 ▲울산 관광현황·여건 분석 ▲설립형태(조직, 인력과 적정 자본금 등) 도출 ▲사업수지·경제성 분석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이다.

시는 관광전담기관 설립이 결정되면 연말까지 조례를 제정하고 내년 상반기 설립동기와 직원채용 등을 통해 내년도 내 출범할 방침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관광은 지역의 콘텐츠와 도시이미지 등의 기반에서 민간이 사업을 영위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공공 부문의 역할이 중요한 분야”라며 “관광전담기관 설립을 적극 추진해 지역 시민들의 수익과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선순환구조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