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北, 국제적인 의무 중시하라”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美 하원이 북한의 연평도 피격을 규탄하기 위해 당에 상관없이 힘을 모았다. 이와 함께 미 국무부는 도발을 중지하라고 북한에 재차 촉구했다.

미 하원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을 규탄하고, 중국이 북한의 추가도발 방지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초당적 결의안을 29일 결의했다.

하워드 버먼(민주) 하원 외교위원장과 일레나 로스-레티넨 외교위 공화당 간사, 에니 팔레오마베가 외교위 아태소위 위원장과 도널드 만줄로 외교위 아태소위 공화당 간사 등 하원 외교위원회의 민주・공화 양당 지도부가 공동발의자로 참여한 이번 결의안에는 “북한이 추가 공격행위 중단과 휴전협정 등 국제적 의무를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결의안은 대한민국 국민과 희생자 유가족들에게 전하는 애도를 담고 있다. 아울러 한·미 동맹 공약을 재확인하는 내용도 들어가 있다.

이 밖에도 이번 결의안은 국제사회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결의 1695호, 1718호, 1874호에 규정된 제재 조치 및 의무사항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미 하원은 이번 주 전체회의를 열어 결의안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같은 날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자신들의 행동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보인다면 미국은 이에 상응한 응답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필립 크롤리 미 국무부 공보담당 차관보는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미국은 6자회담에 참여하는 파트너들과 협의를 계속하겠지만, 최대 이슈는 북한의 도발을 그치게 하는 일”이라며 “북한은 국제적인 의무를 준수하고 도발적인 행동을 그만두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크롤리 차관보는 천안함 침몰사건과 연평도 포격사건 등 북한의 도발을 언급하면서 “북한은 천안함과 연평도 피격 희생자들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