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최배교 기자] 사회복지공동모금회(공동모금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최근 투명성 강화, 인적 쇄신, 자정능력 제고 등을 골자로 하는 쇄신방안을 발표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보건복지부 감사 결과 공동모금회의 일부 직원이 법인카드로 유흥주점을 드나들고 워크숍 비용을 스키와 바다낚시에 쓰는 등 성금을 유용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번 쇄신안 발표도 총체적 부실에 대한 비난 여론을 잠재우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시민 김은애(49,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씨는 “직원들의 비리가 드러났는데도 징계 받는 사람은 소수에 그쳐 불신만 더 커졌다”며 “쇄신안이 그대로 실행된다고 해도 징계를 모면할 수 있는 내부규정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시장에서 마트를 운영하는 박주란(54, 서울 용산구 만리동) 씨는 “이미 돌아선 기부자들의 마음이 쇄신안을 발표한다고 해서 바뀔 것 같지 않다”면서 “비리가 터질 때마다 적발되지 않은 문제점이 잠복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며 씁쓸해했다.

사회복지 관련 전문가들도 쇄신안 발표에 대한 보완점을 제시하는 등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강철희 연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공동모금회 사안은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인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요직에 앉히는 등 인선 과정에 정치적 입김이 작용해 발생한 문제”라며 “관련 전문가를 공정하게 선발해 투명하고 치우침 없는 조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과제”라고 지적했다.

“모금 및 배분 공시시스템을 운영해 항시체제로 보고하도록 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면서도 “직원들에 대한 강도 높은 윤리 교육을 실시하는 등 내부 자정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김범수 전 평택대 사회복지대학원장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