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올해 일본과 유럽연합, 영국 등에 대한 무역 압박의 수위를 올리기로 했다. 사진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오른쪽)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올해 일본과 유럽연합, 영국 등에 대한 무역 압박의 수위를 올리기로 했다. 사진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오른쪽)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우선주의(아메리카 퍼스트)를 내세우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동맹국들을 향한 무역 압박의 수위를 올리기로 했다.

중국을 상대로 벌인 무역전쟁 협상에서 마무리 수순을 밟으면서 전략적 동반 국가들을 상대로 미국에 더 유리한 조건의 무역 협상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지난 1일(미국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 의제를 담은 373쪽짜리 연례 보고서를 미 의회에 제출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 보고서에서 무역대표부는 “2019년 트럼프 정부는 미국 노동자들과 기업들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무역 관계 균형을 계속 재조정할 것”이라며 “행정부는 전략적 파트너 국가들과 새로운 무역합의를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일본, 유럽연합(EU), 영국과 새로운 무역협상 착수, 그리고 무역·투자 실무단을 통해 케냐와 교역 관계를 심화하는 것”이라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그간 트럼프 대통령이 불공정한 무역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해왔던 동맹국들을 열거하면서 올해는 이들과의 새 무역협정을 개정하면서 미국 우선주의를 추구하겠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천명한 것이다.

보고서에는 최근 개정된 한미 FTA에 대해 “한국 시장에 대한 미국의 접근권을 확장하는 한편 과중하고 값비싼 절차에 대한 장기적 우려를 해소하는 등 미국 노동자와 기업들을 위한 중대한 결과를 달성했다”고 자평했다.

미국은 작년 태양광 셀·모듈,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 발동, 수입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이들 제품을 수출하는 동맹국들에 타격을 줬고 통상법 301조에 의거한 수입 자동차 조사도 한국과 독일, 일본 등 주요 동맹국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최근 중국과의 무역전쟁이 협상 타결을 위한 절차에 다다르자 미국은 다시 동맹국 공략에 나서는 모양새다.

지난달 말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이르면 3월 중에라도 일본을 찾아 무역협상에 돌입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유럽과는 라이트 하이저 대표가 지난 6일 세실리아 말름스트룀 EU 통상담당 집행위원과 회동해 무역 대화를 벌였다.

미국의 중동 내 최우방국 이스라엘도 트럼프 정부의 무역 공격을 피하지 못했다.

미국 무역 협상단은 이번 주 이스라엘을 찾아 양국 간 농산물 교역 협정을 ‘개선’하고 미국산 농산물에 대한 무역 장벽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협상을 벌일 예정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8일 소식통들을 인용해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