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지원사업, 경영SOS응급클리닉 외 9개 사업

서민금융복지지원사업, 금융취약계층 재무조정지원 외 7개 사업

공정경제정착사업, 불공정피해·상가임대차 상담 등 7개 사업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는 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와 함께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맞춤형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관내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골목상권 활성화할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15만여명의 소상공인 경영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7등급 이하 저신용자가 30여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해 4월 센터를 개소하고 정부 및 지자체 산하 출자·출연 기관 등 관련 기관과의 협업 네트워크 구축 및 소상공인과 소통을 통해 실질적 사업을 발굴했다.

신규사업으로는 ▲소상공인의 경영애로 해소 ▲도시형 소상공인 육성 ▲소상공인의 사업 활성화 지원 ▲금융소외자를 위한 정보제공과 실질적 자립지원을 위한 예방교육 ▲공정거래 확립을 위한 불공정거래 피해상담 ▲상가임대차분쟁 상담사업을 추진한다.

소상공인지원사업으로는 소상공인의 경영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SOS응급 클리닉 사업을 진행한다. 소상공인 영업점을 방문해 종합적인 진단과 해결책을 마련하고,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 사업전환 및 폐업을 할 경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련해 무분별한 창업과 과당경쟁 등으로 힘들어 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맞춤형 교육 사업을 실시한다.

특히 그동안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도시형 소상공인을 위해 국내전시회 참가비용 및 협업화 지원사업, 역량강화 교육사업과 집적지 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상인회 조직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해 1000개 이상의 업체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민금융복지 사업으로는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에 처한 금융소외자를 위해서 개인파산, 개인회생, 워크아웃 등 채무조정시 필요한 신용상담 및 관련 비용을 지원한다. 또 인천광역자활센터와 협업, 사회 취약계층의 자활 및 자립을 위한 금융교육, 금융복지 컨설팅을 할 예정이다.

인천시민의 서민금융복지 접근성 향상을 위해서 소상공인, 근로자, 기초생활수급자 등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채무상담 및 신용관련 교육도 실시한다. 인천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재무 상담 및 교육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공정경제 정착을 위해 변호사·공인중개사·가맹거래사 등 전문가들이 불공정피해·상가임대차 분쟁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진행, 자리를 비우기 힘든 소상공인의 현실을 감안해 찾아가는‘공정거래이동상담서비스(公正理想)’를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공정거래도시 인천‘을 슬로건으로 인천지역 내 공정가치 인식확산을 위한 교육 사업을 진행한다.

장병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발굴해 소상공인들이 마음 편하게 경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인천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 엄기종 센터장은 “최근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지역 내 소상공인들과 서민들을 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영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