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세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출처 : 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세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출처 :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8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으며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일본 언론들은 28일 일제히 아베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한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에 대해 지지했다고 보도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 전부터 아베 총리는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문제보다는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의 분명한 메시지를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해 줄 것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또한, 이미 트럼프 대통령에게 납치 피해자 가족의 절실한 심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최근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역시 아베 내각은 모든 기회를 열어두고 김정은 위원장과 북일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문제를 해결할 것을 과감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치평론가들은 일본 정부가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1순위 국제문제 사안으로 보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국제무대에서 ‘재팬 패싱’을 우려하고 있다는 분석도 많다.

아베 총리는 “다음에는 나 자신이 김 위원장과 마주 봐야 한다고 결의하고 있다”며 머지않아 북일 정상회담 추진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