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틀째인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트남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틀째인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트남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 “북한에서 전면적인 제재 완화를 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그러지 못했다. 우리는 완전히 제재를 완화할 준비가 안됐다”고 북미 정상이 합의문을 도출하지 못한채 회담을 끝낸 이유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의문에 서명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봤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비핵화 의지가 있었지만 완전하게 제재를 완화할 준비는 안 돼 있었다”면서 “제재 완화를 원했지만 우리가 원했던 것을 주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김 위원장은 훌륭한 지도자이고 우리 관계가 매우 돈독하다”면서도 “이 시점에 옵션이 여러 개 있었지만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제재가 유지되고 있다”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북한과 계속 좋은 친구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에 대해 “핵을 다 포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완전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가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장에 함께 나온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북한과의 논의를 통해 많은 진전을 이뤘으나 끝까지 가지 못했다”면서 “몇 주 이내 합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