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이 20일 사하구 서부산권 장애인스포츠센터를 긴급 방문해 비상 대피로 설치를 비롯한 시설현황 전반을 체크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19.2.20
오거돈 부산시장이 20일 사하구 서부산권 장애인스포츠센터를 긴급 방문해 비상 대피로 설치를 비롯한 시설현황 전반을 체크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19.2.20

“문제가 있다면 직접 찾아가겠습니다!”

휠체어 장애인 위한 비상대피로 미비문제 등 센터개관 전 긴급방문

[천지일보 김해=김태현 기자] 부산 사하구에 위치한 서부산권 장애인스포츠센터가 장애인들을 배려하지 않은 설계라는 지적에 오거돈 부산시장이 20일 긴급 방문해 비상 대피로 설치를 비롯한 시설현황 전반을 체크했다.

오는 3월 개관 예정인 서부산권 장애인스포츠센터는 계단으로 된 화재 대피로 외에 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별도 대피 시설이 없어 장애인들을 배려하지 않은 설계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날 일정을 긴급 조정해 서부산권 장애인스포츠센터 현장을 방문한 오 시장은 비상 대피로 외에 장애인들이 시설을 이용하는 데 다른 불편함은 없을지, 시공 및 안전관리 요건은 잘 갖추었는지 관계자를 통해 꼼꼼히 점검했다.

비상 대피로와 관련 부산시 관계자는 “센터에 사업비 명목으로 이미 64억원의 시비와 8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했고 빠른 시일 내에 사하구가 비상 대피로 설치를 할 수 있도록 향후 구 재정 사항을 고려해 시비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오거돈 시장은 “장애인스포츠센터에 이와 같은 결함이 있는 것은 안타깝지만 잘 보완한다면 오히려 서부산권 문화복지 불균형을 해소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개관 이후에도 계속해서 부족한 점들을 채워나가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서부산권 장애인스포츠센터는 2016년 6월 실시설계 용역을 끝내고 수영장, 물리치료실, 체력단련실 등의 체육 시설을 갖춰 내달 22일 개관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