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 현황과 전망 레이더 영상. (출처: 기상청)
강수 현황과 전망 레이더 영상. (출처: 기상청)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추운 겨울이 가고 봄을 맞게 됐다고 하는 우수(雨水)인 19일 중부지방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졌다. 이날 눈이 쏟아지면서 항공편 운항에 지장이 발생해 지연과 결항 등이 속출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현재 인천공항 출발 항공편 20대가 기체에 붙은 눈과 얼음을 제거하는 제빙(deicing) 작업을 해 예정보다 늦게 이륙하게 됐다.

또 김포공항에서는 제빙 작업과 기상악화로 인해 항공편 6대가 결항했으며, 18편이 지연됐다.

기상 상황에 따라 항공편 지연이나 결항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고 공항 관계자는 설명했다.

앞서 기상청은 이날 오전 4시께부터 비 또는 눈이 내리기 시작해 10시 기준 지면에 2.4㎝가량의 눈이 쌓인다고 예보했다.

예상 적설량은 서울·경기도·강원 영서·충청 북부 2~7㎝, 충청 남부·경북 북부내륙·경북 서부내륙·서해5도 1~5㎝다.

기압골에 동반된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고 있으나, 눈 구름대가 빠르게 동진하고 낮 동안에 기온이 오르면서 적설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영서와 강원산지를 제외한 대부분 대설특보는 오전에 해제되겠다.

기상청은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에는 내린 눈이 쌓이거나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 시설물 관리 등에 각별히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